• 부가서비스
  • 공부방
  • 용어찾기
  • 전체
관리처분계획
도시재개발법에 의해 재개발사업을 시행하기 전의 토지 또는 건축물의 소유자에게 사업시행 우에 건축된 건축물의 일부와 그 대지의 지분권을 종전의 토지 또는 건축물의 가액에 상응하는 분양, 처분하도록 하는 계획서.
관망지역권
갑지(요역지)의 관망을 방해할 만한 을지의 이용방법을 제한하기 위하여 설정되는 지역권
광, 곳간, 고방
광,곳간, 고방 이 세 가지는 모두 물건을 저장하는 데 사용하는 방 들입니다. 하지만, 위치나 저장하는 내용물에 따라 약간 다릅니다. 먼저 광은 일반적으로 농기구나 기타 기구 들을 보관하는데 사용하는 방으로, 대게 흙바닥인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 지면을 다지기도 합니다. 규모가 큰 양반집의 행랑채 등에 딸린 경우가 많으며, 별도의 건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곳간은 곡간(穀間)으로 주로 곡식을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이 됩니다. 곳간의 규모는 그 집안의 경제력과 연관이 있는데 일부 전통한옥의 경우는 천석을 넘게 저장할 수 있는 큰 곳간을 따로 갖추고 있기도 합니다. 광과 마찬가지로 행랑채 등에 부속되기도 합니다만, 곡식인 만큼 따로 건물을 두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고방은 일부지역에서는 고팡이라 부르기도하며, 말 그대로 방입니다. 즉, 바닥이 마루이거나 혹은 온돌로 되어 있고, 주로 양반집의 안채 안방 옆에 붙어 있습니다. 이 방에는 그 집안의 중요한 살림살이, 즉 집문서나 비단 등을 보관하는 곳으로, 안주인이 직접 문에 자물쇠를 달아 관리하였습니다. 또한 대게 마루에서 직접 들어갈 수 있기도 하였지만, 이 고방으로의 출입을 안방에서만 가능하게 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만큼 집안에서는 중요한 곳이었습니다. 흔히 안주인이 며느리에게 집안 살림을 넘기게 되면서 자신은 건넌방으로 옮기고 며느리가 안방으로 들어오게 되는데 이를 안방물림이라고 하지요. 그 때 곳간열쇠를 넘기게 되는데, 자연스럽게 방의 위치를 바꾸게 되면 고방으로의 출입 자격도 함께 넘기게 되는 것이지요.
광업권
등록을 받은 일정 토지구역에서 등록을 받은 광물 및 이와 동종의 광산중에 있는 다른 광물을 채굴하여 취득하는 권리.
광천지
광천지는 지하에서 온수·약수·석유류 등이 용출되는 용출구와 그 유지(維持)에 사용되는 부지를 말한다. 다만, 온수·약수·석유류 등을 일정한 장소로 운송하는 송수관·송유관 및 저장시설의 부지를 제외한다(지적법시행령 제5조제6호).
교부청구
국세 징수법상 국세, 지방세, 징수금등 채무자가 강제집행이나 또는 파산선고를 받은 때(법인이 해산한 때) 강제매각개시 절차에 의하여 채무자의 재산을 압류하지 아니하고도 강제 매각기관에 체납관계 세금의 배당을 요구하는 제도를 말하며, 교부청구를 하면 조세의 소멸시효가 중단된다.
교환
당사자가 금전 이외의 재산권을 서로 이전할 것을 약정함으로써 성립
구거
용수 또는 배수를 위하여 일정한 형태를 갖춘 인공적인 수로·둑 및 그 부속시설물의 부지와 자연의 유수(流水)가 있거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소규모 수로부지는 구거로 한다(지적법시행령 제5조제18호).
구분감정평가
복합 부동산이나 또는 1개의 건물이라 하더라도 가치를 달리하는 부분은 이를 구분하여 감정평가하는 것
구분건물
1동의 건물을 구분하여 각 부분을 별개의 부동산으로 소유하는 형태를 건물의 구분소유라 하고, 구분된 건물부분을 구분건물이라 한다. 건물의 구분은 수직으로 할 수도 있고 (예를 들어 1층으로 길게 늘여 지은 연립주택), 수평으로 할 수도 있으면(예를 들어 빌딩의 층에 의한 구분), 이 둘을 결합한 형태로도 할 수 있다. 등기하는데 있어서 1동 전체를 1개의 건물로 등기할 수 있음은 물론 구분건물을 각각 독립된 1개의 건물로 등기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