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가서비스
  • 공부방
  • 용어찾기
  • 전체
확정일자
공증기관(공증인.법원 공무원)이 사문서에 기입하는 일자를 말하며, 그 일자 현재에 그 문서가 존재하고 있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공증기관에 사문서를 제시하여 확정일자 청구를 하면 공증기관은 확정일자부에 청구자의 주소, 성명과 무서명을 기재하고 확정일자부의 번호를 사문서에 기입한 후, 사문서에 확정일자인을 찍고 그 안에 청구한 날의 일자를 기재하는데 이것이 바로 확정일자이다.
환가
경매신청에서 경매실시까지의 제 절차 진행 요소들을 환가절차라고 한다.
환매
토지구획정리사업에 의하여 토지구획정리를 실시할 때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인접토지와의 교환분을 말한다. 넓은 의미로는 매도인이 한번 매도한 물건을 대가를 지급하고 다시 매수하는 계약을 말한다.
환매특약
매도인이 매매계약과 동시에 행하는 특약으로 일정기간 안에 매수인이 ‘특약'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환매권을 행사함으로써 매매의 목적물을 다시 매도인이 매수할 수 있도록 한 것.
환지
토지구획정리사업에 의하여 토지구획정리를 실시할때에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인접토지와의 교환분합을 말한다.
환지처분
농지개량 또는 토지구획정리사업 시행종료 후 토지의 형질ㆍ면적ㆍ위치 등이 변경되었을 때에 종래의 토지에 대신하여 이에 상당하는 토지를 주거나 금전으로 청산하는 등의 행정처분을 말한다.
획지
자연적, 인위적, 경제적, 경계에 의한 일단의 토지
후보지
대상토지가 현재의 용도에서 어떤 지위나 이용도가 전환될 토지.
휴경지
휴경지 유휴토지라고도 한다. 국토이용관리법 규정에 의하여 유휴지가 결정된다. 유휴지의 요건을 보면 첫째, 토지 취득 후 2년 이상 방치되어 있는 토지, 둘째, 토지의 이용에 관한 계획상 개발을 촉진할 필요가 있는 토지, 셋째, ①도시계획구역에서 1,000㎡(읍·면 도시계획구역은 1,200㎡), ② 시가화조정지구(市街化調停地區) 내에서는 800㎡(인구50만 이상의 시는 1,000㎡), ③ 이상의 구역 외에서는 1,500㎡, 농지는 1,000㎡, 임야는 1만3200㎡(경사 30°이상의 임야는 3만㎡) 이상의 면적을 가진 토지, 넷째, ①토지가 본래의 용도에 쓰이지 않고 있는 토지, ②토지의 이용이 주변 유사용도에 비하여 현저히 뒤떨어진 토지, ③도시구역 내의 건축가능지로서 지상정착물의 면적이 건축가능 최대면적의 1/7에 미달하는 경우 등을 유휴지로 본다.